스모키라떼의 스몰한 인사이트

영화, TV, 책

나의 첫 투자수업(김정환, 김이안/트러스트북스) 1,2

스모키라떼 2021. 6. 25. 16:26

 

슈퍼개미로 유명한 김정환님의 투자 안내서를 소개합니다. 초보자인 저에게 참으로 친절한 안내서가 되어 주었습니다. 총 2권으로 이루어 져 있는데 1권은 투자에 임하는 자세, 2편은 실전 투자 방버에 관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퍼개미 김정환님이 딸인 김이안 양에게 이야기 해 주는 형식으로,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되어 있으면서도 어느 정도 깊이가 있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저자가 직접 겪은 여러 투자 경험들을 소개 해 주고 있어서 좋은 참고가 됩니다. 무엇보다도 주식투자를 처음 배우는 사람에게 투자의 희망을 주는 내용들이 많이 있는데요. 지침서인 동시에 투자자에게 마음의 위로도 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마음이 따뜻해지는 경험을 했네요. 

 

인상깊었던 구절들을 아래에 인용합니다.(2편 - 투자편에서만 인용했습니다.)


 

- 재무제표에서 중요한 것은 매출액, 그리고 영업이익의 증가, 그 다음에 투자금액입니다. 투자하지 않는 기업을 발전할 수 없습니다. 기업의 주가도 오를 수 없습니다.

 

- 재무제표의 3대 요소는 1. 대차대조표 2. 손익계산서 3. 현금흐름표 입니다.

 

- 김정환 적정주가 만능공식 : EPS X ROE X 100(%) = 적정주가(여기에 시장에서 주는 평가를 고려해야 함.)

 

- 멀티플을 높게 줄 수 있는 기업

 1.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성장하는 기업

 2. 전방 산업이 성장하는 기업

 3. 현금과 부동산 등 안전마진이 많은 기업

 4. 시장 점유율이 늘어나는 기업

 5. 투자를 통해 CAPA를 늘려가는 기업

 6. 정부 정책에 수혜를 받는 기업

 

- 많은 사람들이 예측 뉴스에 휘둘려 팩트가 아님에도 사실처럼 인정하고 행동합니다. 고급투자자가 되려면 이성적으로 팩트를 제대로 체크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 투자에서 가장 두려운 게 비관적 심리입니다. 그걸 노리는 세력들도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희망을 가져야 합니다. 

 

- 가치투자는 무작정 기다리는 것이 아닙니다 .전략적으로 행동하면서 수량들을 조절해가면서 하는 것이 가치투자입니다... 투자자들이 오해하는 것 중에 하나는 자기가 산 물량들을 마지막까지 꼭 쥐고 가져가야 되느냐? 입니다.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자신이 투자를 하게 된 초기의 투자 아이디어로 오르지 않고 다른 이슈로 급등하면 저는 반드시 전량 매도합니다.

 

- 시장의 이슈로 작은 수량들이 많이 들어올 때 개인들이 너무 많이 붙었을 때는 저는 매도를 시작합니다. 그러나 큰 수량, 일명 매집 수량들이 들어올 때는 아무리 올랐으도 절대 팔지 않습니다.

 

- 이익을 실현하는 사람만이 투자를 통해서, 경험을 통해서 그 맛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반복되고 쌓여서 자기 것으로 체득된다면 매수/매도는 어렵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마인드로 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이성적으로 기계적으로 해야 됩니다. 

 

 - 자신의 노력으로 만든 수익으로 반드시 현실의 삶에서 보상하세요. 소소한 행복을 선사하세요. 그런 경험들이 쌓여 성공하는 투자자를 만듭니다. 

 

- 성공하는 투자자들은 모멘텀 투자자에서 가치투자자로 성장해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그 과정을 현명하게 넘어가는 투자자를 많이 보지 못했습니다. 

 

- 현금흐름이 좋고 안정적인 30대 중반의 직장인에게 주식투자 자금 1억이 있다면 그리고 저처럼 공격적 성향을 가진 투자자라면 2종목 이하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라고 권합니다. 저는 아직도 집중 투자하는 종목은 3종목이 넘지 않습니다. 

 

- 많은 종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10~20종목이면 인생은 충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공부와 실전 경험이 필요합니다. 평생을 가져갈 기술입니다. 

 

- 좋은 종목은 쥐면 놓지 않는 겁니다. 손이 으스러질 때까지 꽉 쥐고 버티는 게 투자입니다. 

 

- 20%정도는 현금으로 가지고 있어야 리스크관리에 용이합니다. 하락장은 외국인이 이끌고, 상승장의 끝은 개인들이 이끕니다. 

 

- 주식투자를 하면서 숙명적으로 겪어야 할 것이 하락장입니다. 버티면 결국 다 회복됩니다. 성장주에 투자하는 것은 고통이 따를 수밖에 없고 기다림의 연속이며 반토막은 심심치 않게 일어납니다. 

 

- 상승장에서는 종목의 숫자를 늘리고, 하락장에서는 종목의 숫자를 줄이세요. 상승장에서 종목 숫자를 늘린다는 것은 리스크 헷지를 위해서입니다. 

 

- 제가 전하고 싶은 조언 중의 하나는 'slow thinking'입니다. 말그대로 천천히 생각하고 그 과정들을 끊임없이 머릿속에 쌓아 기억해 놓는 것입니다. 이것만큼 투자에서 중요한 것도 없습니다. 

 

- 자신이 하고 있는 것을 믿으세요. 그리고 그 과정들을 철저히 기록하세요. 머릿속으로 기억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노트에 꼼꼼히 적으세요. 초심, 열심히 하는 마음을 잃지 않는다면 투자 수익은 자동으로 따라옵니다. 스스로의 능력을 믿으면 됩니다. 아직도 기회는 무궁무진합니다. 

 


제가 기억해 놓고 싶은 이야기들을 기록 해 두었습니다. 늘 그렇지만 저는 유튜브 콘텐츠보다는 책이 주는 유익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김정환님이 나온 유튜브 컨텐츠도 여러 개 보았지만 저는 이 책이 훨씬 더 좋았습니다. 사람은 대부분 말보다는 글을 쓸 때 자신이 가진 것을 더욱 자세히, 그리고 더 많이 내놓게 되는 것 같습니다. 투자의 방향과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분이 계시다면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