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모키라떼의 스몰한 인사이트

경제와 내가 산 주식들

대니머 사이언티픽 주가하락 원인과 전망(Danimer Scientific : DNMR)(매도 리포트를 포함한 내용 업데이트)

스모키라떼 2021. 4. 28. 17:30

 

 

 

 

 

대니머 사이언티픽(Danimer Scientific)에 대해 몇 가지 정보와 의견들을 업데이트합니다. 그동안 공식적으로 새롭게 발표된 내용은 없으나,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 알고 있는 정보들과 이에 대한 해석을 덧붙이고자 합니다. 

 

*예전의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대니머 사이언티픽(danimer scientific-dnmr) 주가 하락 원인

먼저, 제 블로그를 찾아 주시고 글을 읽어주신 분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 확인 해 보니, 대니머 사이언티픽에 대한 제 글을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읽어주신 것을

turia.tistory.com


1. 펩시코의 지분 전량 매각 vs 환경의 날 트윗

대니머 사이언티픽에 초기부터 투자해 왔던 펩시코가 기존에 소유했던 지분 6%를 전량 매도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대니머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은 이 매각 자체로 인한 것과(매물이 나왔기 때문), 매각 소식이 시장에 알려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틀 연속 25%, 8% 주가가 하락했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놀라셨을 것 같습니다.(저 포함.) 그 이후에 다시 하루 사이에 13%가 오른 후 지금까지는 횡보 중입니다.(4/28)

 

 

 

최근 주가 흐름은 충격적인 수준입니다. 투자자 대부분이 30% 이상의 손실을 기록하는 중이실 겁니다.

 

 

펩시코의 지분 매각에 대해서는 해석이 분분합니다. 회사에 현금이 필요할수도 있고, 2017년부터 투자를 했으니 이제 수익을 실현할 때가 된 것이라는 주장과 펩시가 대니머의 기술력에 의구심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라는 주장이 맞붙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하튼 펩시의 지분 청산은 대니머 주가에 큰 악영향을 주었습니다. 다만, 펩시코는 대니머와 체결한 제품 구입 계약은 파기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환경의 날에 트위터 게시물을 올려 대니머와의 관계가 굳건함(?)을 확인시키기도 했습니다.

 

저는 일단 이 이슈는 부정적으로 봅니다. 펩시 내부에서 현금 흐름이 필요했을지라도 이 지분을 매각하는 것 말고 다른 방법이 충분히 있었을 것이라 보고(실적도 나쁘지 않았음.) 있고, 빠른 성장이 예상되는 회사의 지분을 '전량' 매도한 것은 또다른 원인이 있기 때문이라는 의심을 하기에 충분하죠. 펩시코의 트윗은.. 글쎄요 저는 '돈이 이동하지 않은 행동'은 자본주의 세상 안에서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의심이 많은편). 이것보다는 대니머와 맺은 공급 계약이 유지되는가의 여부가 훨씬 중요하다고 봅니다. 

 

 

 

펩시코의 4월 20일 트윗

 

 

 

 


2. 이안나 애널리스트의 언급

많은 분들이 유명 유튜브 방송인 '삼프로TV'에 출연한 이베스트 투자증권의 이안나 애널리스트의 이야기를 듣고 대니머에 대해 알게 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최근 다른 유튜브 채널(815 머니톡)에 출연하여 대니머에 대한 이야기를 업데이트했는데요, 핵심을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대니머가 개발한 소재에 이의를 제기한 실험의 내용이 설득력이 없다.(온도에 따른 생분해성 효과의 변화에 관한 것으로, 크게 중요치 않다.)

2. 대니머의 펀더멘탈에는 아무런 문제도 없다.

3. 펩시코와의 관계도 문제가 없다.(트윗)

4. 대니머와 같은 회사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

5. 대니머에 대한 소송은 변호사 사무실의 광고일 뿐이다. 

6. 현재 가격은 저렴하다. 

 

정리하자면 회사에는 문제가 없으니 추가 매입해도 괜찮다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폭락한 주가에 대한 부담을 많이 느끼시는 것 같았습니다. 다만 대니머에 제기된 과학적 문제 제기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했습니다. 새로운 내용도 없었고, 특히 아쉬웠던 점은 대니머에 대한 강력한 매도 리포트들이 나왔음에도 이에 대한 해설이 없었다는 점이었습니다. 


3. 대니머에 대한 매도 리포트(Strong Sell)

미국의 SORUCE POINT라는 리서치 회사에서 대니머 사이언티픽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리포트를 발간했습니다.(여기 말고도 꽤 있었던 모양이지만, 이 회사의 리포트가 가장 강력했습니다.) 총 63페이지에 이르는 방대한(?) 내용입니다. 눈에 띄었던 부분만 요약정리하자면.

 

 

 

Spruce point 홈페이지. 대니머에 대한 매우 공격적인 매도 리포트를 발간했습니다. 

 

 

 

 

1) 당사(Soruce point)는 이 회사의 적정 가격을 8.75달러로 본다.(-65%)

2) 현재 대니머 CEO인 Stephen Croskrey는 예전에 Armor Holdings Product Division사장이었는데, 불량 방탄복을 팔아 소송을 당했었다. 그리고 1,500만달러를 벌금으로 지급했다.(=CEO의 도덕성 의심)

3)  대니머의 WSJ기사에 대한 지지와 반박은 조지아 대학교 교수들의 연구에 따른 것인데, 이들은 대니머의 지원을 받아 연구한다.(=연구자들의 도덕성 의심)

4) 대니머가 발표한 실적과 사업 계획이 계속 바뀌었다.(=말을 계속 바꾼다.)

5) 대니머의 상품은 다른 플라스틱에 비해 너무 비싸고 생산에 필요한 카놀라유 가격이 계속 상승하고 있어 영업이익이 악화될 것이다.(=수익성 의심)

6) 대니머가 제시한 EBIDA 마진 28%는 다른 화학/플라스틱 업체에 비해 매우 높다.(=수익성 의심)

7) 대니머의 자산은 과장되어 있다.=(PBR 의심)

8) 대니머가 생산한 생분해 플라스틱 PHA는 '비싼 쓰레기'일 뿐이다.

 

등등, 여러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리포트에 여러 사진과 인용 자료가 있으나 여기에 전부 정리하기에는 내용이 너무 방대합니다. 최근의 추가적인 주가 폭락은 이 리포트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입니다. 

 

보고서 초반의 내용은 대니머 경영진의 신변잡기에 관한 것들로 채워 져 있습니다. 제 생각에 이 부분은 논란의 핵심이 아닙니다. 핵심은 PHA의 기능이 대니머에서 주장하는 것과 얼마나 부합하는가 하는 문제인데요, 이 부분에 대한 요약 페이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More Expensive Trash : PHA는 더 비싼 쓰레기다. 

 

 

핵심은 붉은 색으로 표시된 부분입니다

* PLA가 PHA보다 땅에서 더 잘 분해된다

* PHA는 바다에서 생분해되지 않는다.

 

라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연구 사례들을 여러 페이지로 제시하고 있습니다만, 그 설명이 아주 자세하다고는 보기 어렵습니다. 특히 바다에서의 생분해성이 논란의 핵심인데,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은 사실상 저 위에 제시된 것이 전부입니다.

 

한편, 다른 페이지에서 대니머가 발표했던 여러 IR자료들을 제시하면서 자료들에 따라 핵심적인 수치나 표현들이 빠지거나 변경되는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이 내용은 대니머의 홍보 자료가 거짓되었다는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고, 대니머가 생산한 PHA의 기능에 대한 신뢰를 흔들만 하다고 생각됩니다. 

 

 

 

 

회사 IR자료에서 자료가 삭제된 부분 지적. 이런 식의 IR자료 변경은 신뢰를 깎아먹기에 충분한 짓이라고 봅니다.

 

 

 


4. 대니머의 추가적인 대응 예고 - 거기서 확인해야 할 것.

이에 대해, 대니머 측은 '근거 없는 리포트이지만 검토하겠다'라며 적극적인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앞으로 이 부분을 주목할 필요가 있을 텐데요, 특히 기술적인 부분에서 PHA의 생분해성에 대해 과학적이고 설득력 있는 설명을 내놓는다면 다시 주가가 반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이번에 나온 리포트에서 제기된 CEO의 개인적인 사항들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투자자들은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가능성에 투자한 것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만약 다음 대니머의 반박 자료가 시장을 설득하지 못한다면 앞으로 상당 기간은 어려운 시간이 이어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지금 대니머의 미래는 너무 불투명해서 기업의 내부자가 아니라면 누구도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없는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대니머가 가지고 있는 특허의 개수와 증설 계획을 신뢰한다면 계속 들고 가고, 현재까지 제기된 여러 노이즈들이 더욱 설득력이 있다고 본다면 정리하는 게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먼 나라의 기업에 대해 제한된 정보 만으로 의사결정을 해야 하다 보니 정말 쉽지 않네요.

 

긴 글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현명한 판단과 성투 기원합니다. (저 포함.)